토닥토닥 마음 돌봄

기쁘게 사십시오!

나살자(나부터 살자/ 나를 살리는 자원) 2023. 12. 16. 07:32
728x90
반응형

기쁨은 쾌락이나 행복과는 차이가 있다

 사전적 의미비교
쾌락결핍된 어떤 것이 채워졌을 때의 (일시적인)상태주관적, 개인적, 우연적, 객관적 법칙성이 없다.
행복만족과 즐거움을 느끼는 (주관적인)상태일정 수준을 유지하려며 더욱 강력한 무언가가 필요하다.
기쁨욕구가 충족되어 흐뭇하고 흡족한 상태다른 무언가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충만한 상태이다.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일까?

2023년의 끄트머리에 서게 되니 올 한 해 어떻게 살았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지 한 번쯤 되짚어 보게 된다. 이것은 무거운 주제이기도 하지만 피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어차피 이런 생각을 하든 안 하든 하루하루 살아지는 거니까 굳이 뭐... 이럴 수도 있다. 하지만 기왕이면 의미 있는 삶을 살고 싶다. 적어도 나는 그렇다!  
 
어쩌면 의미라는 게 따로 있는 것이 아닌지도 모른다. 어차피 삶은 매 순간 선택의 연속이고 이렇게 선택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는 순간에도 선택을 하지 않을 수 없었고 그것이 후회가 되고 제2의 화살이 되어 돌아오기도 했지만 그것마저도 선택을 한 나의 책임이었다. 아무리 힘들고 절망스러워도 내가 감당해야 할 몫이라는 것을.
 
그 무게를 감당하기 힘들어도 다시 힘을 내고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은 그다음을 기약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 드넓은 광야와 척박한 사막을 지나면서도 반드시 오아시스를 만날 수 있으리라는 희망, 그게 동력이 되어준 것이다.
 
더 이상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의사의 말은 가망이 없다는 뜻이고 일말의 희망도 바랄 수 없다는 뜻이다. 이처럼 더 이상 할 수 있는 게 없는 상태가 죽음인 거였다. 오빠가 갑자기 세상을 뜰 때 그 말의 엄중함을 깨달았다.
 
적어도 살아있어서 무언가 할 수 있다는 것은 희망이고 가능성이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동력이 아닌가!
 
 

지금 내가 기쁘지 않다면

무엇이 나로 하여금 기쁨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가를 파악해서 해결해야 한다.
 
기쁨을 가로막는 그 무언가를 찾으려면 자신의 선택이 어떠했는지 나를 둘러싼 상황이 어떤지를 잘 살펴봐야 답이 보일 것이다.
 
 

의미있는 삶이란

일시적이고 주관적인 기쁨을 주는 쾌락이나 행복보다는 하루하루 기쁘게 살고 싶다. 그것이 나에게는 의미 있는 삶이다. 
의미 있게 살고 싶은 내 삶의 기준을 너도 좋고 나도 좋아  win-win하되 억지로 하지않는 것입니다. 
 

기쁘게 사십시오!

프란치스코 교황의 권고말씀 맨 마지막도 기쁘게 사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