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 중독에서 회복으로 가는 길

타인에게 흔들리지 않고 자신을 돌보는 법 / 분리하라!

나살자(나부터 살자/ 나를 살리는 자원) 2023. 7. 30. 20:56
728x90
반응형

 

 
공동의존자 더이상은 없다
『공동의존자 더이상은 없다』는 자신의 삶이 영향을 받으며 자신의 삶을 걱정과 집착으로 채워 가는 사람들인 공동의존자의 회복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총 2부로 공동의존이란 무엇인가, 누가 공동의존자인지 공동의존자들의 이야기와 특징을 살펴보고 2부에선 자기 돌봄의 원칙을 통해 의존하지 않는 법, 목표 세우기 등의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저자
Melody Beattie
출판
학지사
출판일
2013.07.15

공동의존은 '걱정'이라는 재료로 만들어진다.
주변 사람과 그들의 문제에 대해 지나치게 신경을 쓰는 것은 우리를 '혹사'시키고 다른 사람을 '안일하게' 만든다. 그렇게 하는 것은 실제로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 105

분리란 사랑의 관계에 있는 사람이나 문제로부터 자유로워지거나 떨어져 나가는 것을 뜻한다. 111
1. 각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2. 우리는 자신의 것이 아닌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
3. 걱정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분리 detachment
= 건강한 중립성 a healthy neutrality

《비만은 가족 문제다》주디 홀리스

돌보지 않는 것을 분리의 의미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분리란 우리가 정신을 놓지 않고 사랑하고 돌보고 관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불안해하지 않고 강박적으로 몸부림치지 않을 때 우리는 어떻게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지, 어떻게 우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 도우면서도 우리 자신에게 상처 주지 않는 방식으로 그들을 돌보고 사랑하는 일을 자연스럽게 하게 된다.

분리로부터 오는 보상은 굉장하다. 그것은 평온함이다. 그것은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진정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하는 자유다.
우리는 분리를 통해 다른 사람에 대한 지나친 죄책감이나 책임감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삶을 살 수 있는 자유를 발견한다. 11


분리 detachment를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까?

A.A. 와 알아논 모임에 전해 내려오는 오래된 격언이 있다.
그것은 HOW라고 불리는데, 세 가지 공식을 제안하고 있다.

1. Honesty 정직
2. Open 열린 마음
3. Willingness 기꺼이 하려고 하는 마음

집착과 걱정 그리고 통제가 당신의 습관적인 반응이 된 것처럼, 분리도 연습을 통해 습관적인 반응으로 당신의 삶에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아마도 당신은 완벽하게 분리를 성취해 내지 못할 수도 있다. 사실 어느 누구도 완벽하게 해내기란 불가능하다. 성취하는 속도가 빠르든 느리든 어떤 식으로라도 당신은 분리를 당신의 삶에서 실행해야 하며 그것이 당신을 위한 올바른 선택이라고 믿는다.
나는 당신이 분리하기를 원하는 사람을 위해 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그 일을 할 수 있었으면 한다. 
만약 사랑의 마음으로 분리할 수 없다면, 내 생각으로는 분노를 통해서라도 분리하는 것이 보다 나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분리하라! 사랑의 마음으로 하든, 분노의 마음으로 하든 분리하기 위해 노력하라.

분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하다 보면 점점 더 쉬워진다는 사실을 나는 알고 있다. 117.
 

분리란
마음을 쏟아왔던 사람으로부터 그저 떨어져 나가는 것이 아니라,
뒤엉킨 관계 때문에 생기는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말한다.

(알아논 모임의 한 회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