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에 살자 100일 묵상

44/가족모임 Gam-Anon은 안전지대

나살자(나부터 살자/ 나를 살리는 자원) 2024. 3. 5. 07:15
728x90
반응형
가족모임 밖에서는 가족모임의 원칙에 대한 것만을 말해야 하며, 절대로 개인적인 일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말아야 한다.

-하루하루에 살자 3월 5일-

 

반응형

 

봄이 오는 소리는 도심 새둥지에서

개인의 익명성匿名性

가족모임 Gam-Anon 의 12 전통 중 맨 마지막은  다음과 같다. 

12단계 : 개인의 익명성은 가족모임을 유지하는 근본정신이며, 우리 모임의 원칙이 개인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케 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하루하루에 살자>의 교본에서 이러한 개인의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았을 때 모임에 해를 끼치게 된 사례가 언급하고 있다. 이런 일을 겪어보지는 못했지만 충분히 이런 일도 발생할 수도 있겠다 싶었다. 익명성은 바로 비밀보장과 맥을 같이 하므로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을 잃어버리지 말아야 하지만.

비밀보장

비밀보장이란?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사람은 전문적인 상호 과정에서 알게 된 정보를 누설해서는 안된다는 원칙.이 원칙은 개인의 사생활을 보호하려는 의도에 따른 것이다. 

배우자 상호 간/변호인과 의뢰인/성직자와 신도/회계사와 고객/의사와 환자/심리치료사와 내담자의 관계는 관습 또는 법률에 의해 안전하게 보장받는다.  -정신분석용어사전-

이러한 비밀보장은 가족모임 Gam-Anon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개인정보와 개인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이러한 상호 간 신뢰를 바탕으로 자신의 문제를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니까. 

자조모임

자조모임이란?

공통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공통의 목적을 위하여 자발적인 비전문적 활동을 함으로써 집단 성원 개개인이 도움을 얻는 모임이다. 

발달장애인 자조모임/ 미혼모 자조모임/ 사별자 자조모임/ 알코올중독 자조모임/ 도박중독 자조모임/만성질환자 자조모임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심리학용어사전-

가족모임 Gam-Anon은 안전한 곳이어야 한다.
나는 이 모임에 참여할 때마다 집단상담이나 성경모임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서로의 경험, 힘, 희망을 나누는 자리라서 그런 것같다.

누구나 정도의 차이일 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불완전한 존재임을 알기에 귀담아듣기만 하면 된다. 들으면서 한 가지라도 자기에게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찾아내면 되는 것이다. 

 
나는 가족모임 Gam-Anon에서 솔직할 수 있어서 좋고 비밀이 보장되어서 좋다. 안전한 곳이라는 느낌은 회복으로 가는데 큰 힘이 되어주는 것 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