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에 살자 100일 묵상

41/내가 노력한 만큼만

나살자(나부터 살자/ 나를 살리는 자원) 2024. 3. 2. 07:13
728x90
반응형
가족모임 프로그램은 나의 모든 고통을 즉시 낫게 해줄 마법의 약이 아니라 정확히 내가 노력한 만큼만 내게 도움을 주는 살아가는 하나의 양식이란 점을 깨닫게 하소서.

-하루하루에 살자 3월 2일-



반응형

바람에 무섭게 불던 삼일절 오후 카페에서. 그리고 지난번 학림에서


내가 노력한 만큼만

<하루하루에 살자>에 나오는 내가 노력한 만큼만을 넣어 내가 노력한 만큼 적어본다. 이런 재미도 쏠쏠~~~

 
기적은 내가 노력한 만큼만 이루어진다.
내가 노력한 만큼만 돈도 버는것이다.
내가 노력한 만큼만 살도 빠지고 건강도 찾아온다.
내가 노력한 만큼만 내 것이다.
노력한 만큼만 내 몸이 기억하고 있다.
내가 노력한 만큼만 내 삶이 펼쳐진다.

모두 세상에 공짜는 없고 내가 주도해야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무작정'
'열심히'
'애쓰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무엇을 위한 노력인지?
그 노력안에 '존엄한 나'가 빠져있지는 않은지?

물어볼 수 있어야 한다. 물어봐야만 한다.
 
그래서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내 마음이 견딜 수 있는 만큼만 노력하면 되지 않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