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에 살자 100일 묵상

38/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나살자(나부터 살자/ 나를 살리는 자원) 2024. 2. 27. 07:28
728x90
반응형
진정한 현실감은 오직 우리가 우리 인생의 모든 요소들을 올바르게 투사할 수 있을 때에만 오는 것이다.

-하루하루에 살자 2월 27일-


반응형

 

부모로 살아가면서 나를 되돌아보게 하는 잣대는 바로 이것 두가지이다.

1. 내가 지금 어떤 말투를 쓰고 있는가?

늘 부드럽고 따뜻하며 사랑이 담긴 말, 愛語를 쓰고 싶다. 그러고 싶다는 것은 그렇게 하지 못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말이기도 하다.
내 속이 편하면 말이 예쁘게 나가지만 내 속이 들끓으면 말도 험악해지므로 결국 一切唯心造. 
 

2. 내가 지금 내 욕심에 이끌리고 있는 게 아닐까?

부모인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 자녀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할 때 잠시 멈추어야 한다.
과연 내가 옳다고 생각하고 자녀를 위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자신 속에 감춰진 욕심이 아닌지 점검해봐야 한다. 서로 다른 인격체이고 누구나 살아가는 원동력이 다르기 때문에.
 

세상 모든 것이 오로지 마음에 있으니 마음을 돌보고 살펴야하는 마음공부를 부단히 해나가야하는 것이리라.
아침고요의 시간과 묵상의 힘으로 하루하루에 살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