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에 살자 100일 묵상

17/문제가 있는 곳에 답도 있다

나살자(나부터 살자/ 나를 살리는 자원) 2024. 2. 5. 08:31
728x90
반응형

 

문제들은 우리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
즉 우리가 괴로워질 기회가 아니라
더 나아질 기회가 된다.

-하루하루에 살자 2월 5일-

 
 

봄마중 1

문제가 있는 곳에 기회가 있다

"나는 기회는 언제나 문제가 되는 곳, 가장 걱정이 되는 곳에 있다고 늘 확신한다. 얼마나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따라 얼마나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지 결정된다."

알리바바의 창업주 마윈의 말이다. <하루하루에 살자>에서 말하는 문제의 종류만 다를 뿐 삶의 여정 속에서 만나는 숱한 문제를 이렇게 생각할 수만 있다면...

봄마중 2

문제가 있는 곳에 답도 있다

"문제가 있는 곳에 답도 언제나 함께 있다.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그곳에 비추어주며 경험해 주고, 함께 해주고, 있어줄 때, 바로 거기에서 답이 나온다." 
법상스님의 말씀이다. 유튜브를 통해 자주 접하는 스님의 말씀은 내 마음을 다스리는데 직방이다. "번뇌 즉 보리"라는 말이 그 뜻일 것이다. 결국 문제가 나를 성장시키고 빛으로 인도하는 셈이니.
 
 
세상에 100% 다 좋은 것도 100% 다 나쁜 것도 없으니
분별없이
오고 가는 것을 바라보고
경험해 주면
그닥 사는 게 버거울 리가 있겠는가.
 
 
 ~ 봄비가 내리는 아침 하루를 열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