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에 살자 100일 묵상

15/생각을 바꿔 태도를 변화시킨다면

나살자(나부터 살자/ 나를 살리는 자원) 2024. 2. 3. 08:53
728x90
반응형

나는 나 자신의 태도와 행동을 검토할 것이며 내가 하는 많은 일들이 나의 괴로움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직시할 것이다.

-하루하루에 살자 2월3일-

한옥카페에서

생각을 바꿔 태도를 변화시킨다면

감옥의 철창 밖을 내다보는 두 사람이 있었다. 그런데 한 사람은 구질구질한 땅을 쳐다보고 또 한 사람은 하늘을 우러러 별을 바라보았다는 글을 본 적이 있다. 

이것은 같은 상황이라도 생각과 태도를 달리 하면 극과 극으로 갈릴 수 있다는 말일 것이다.
 
그런데 사실 구질구질한 땅을 외면하고 살 수는 없다. 그게 현실이니까. 어쩌면 현실을 외면하고 뭉개버릴 때 고통이 가중된다. 그렇다고 구질구질한 현실에 시달리며 살 수는 없는 노릇. 하늘의 별도 올려다봐야 하는 것이다. 빛나는 한 줌의 희망이 힘이 되어줄 테니까. 


결국 구질구질한 땅도 내려다보고 하늘의 별도 올려다봐야 하는 것이다. 몸을 아래로 위로 자연스럽게 유연하게 움직이듯 생각도 따라서 그리되고 삶도 그리되기를.
 

照顧脚下

조고照顧제대로 본다는 뜻이고 각하脚下발밑, 자기 자신을 뜻하는 말이다. 

나는 이 말이 좋다. 시선을 상대방이 아니라 내게, 나의 언행을 돌이켜보게 하고 조심하게 하기 때문이다. 
 
 
오늘도 照顧脚下~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