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새벽 묵상

2023.07.24 '통제하려고 하는 나'를 통제할 것

나살자(나부터 살자/ 나를 살리는 자원) 2023. 7. 24. 05:54
728x90
반응형
오늘 기억할 것
도박과 도박중독자에게 무력하다는 것은 어떤 강압적인 힘에 의해서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우리 자신의 태도를 변화시킬 때, 가정에 질서를 가져올 수 있고 마음의 평온함을 가져올 수 있는 힘이 되는 것이다.

통제할 수 없는 일

세상에는 통제 가능한 일도 있지만 통제 불가능한 일이 더 많다.
통제할 수 없는 일에 스트레스를 받아 스스로를 괴롭히기보다 그것에 대한 나의 태도를 바꿔야 한다.
나의 태도는 내가 결정할 수 있으니까. 상대방의 행동이 내 기분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통제할 수 없는 일 = 어쩔 수 없는 일

 

통제하려고 하는 나를 통제할 것

더 이상 통제 불가능한 일에 나의 에너지를 낭비하고 싶지 않다.
내가 통제하려고 했던 일이 오히려 나를 통제해 버리는 상황, 끔찍했다. 내 뜻대로 좌지우지하려고 날 뛰면 날뛸수록 힘을 주면 힘을 줄수록 더 끔찍했다.
그렇게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 나중에서야 알게 되었다.
 
왜 그때 알았으면 좋았을 것을 꼭 나중에서야 알게 되는지.
 

바꿀 수 있는 것은 바꾸고
통제할 수 없는 것은 받아들이는 수밖에 없다.
 
결국

내가 통제해야 하는 것은
'통제하려고 하는 나' 인 것이다.

다들 누구를 위해 이 초를 밝혔을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