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삶은 충분히 의미 있다
도박중독자의 삶, 도박중독자 엄마의 삶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무슨 의미라고 할만한 게 있을까?
이러한 질문에서 출발했다.
1. 빅터 프랭클 이론의 핵심
"우리가 절망하는 것은 고통 자체 때문이 아니라 고통의 의미를 발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핵심문장이다.
어쩌면 중독에 빠진 것도 삶의 의미를 상실했기 때문일 것이다. 고백성사때 어느 신부님도 아들의 도박문제를 이렇게 진단한 적이 있다. 자기도 모르게 빠져든 늪에서 고통을 받으면서도 또 거기에서도 의미를 발견하지 못해 악순환이 이어지는 것 같다. 역으로 그 고통의 이유를 찾기만 하면 회복의 길을 갈 수 있을 것이다. 꿈에서조차 생각해 본 적 없는 중독의 세계를 알게 된 것도 어쩌면 그 어떤 의미가 있을 것이다, 아직은 알지 못하지만.
이제 '무의미'에서 '의미를 찾아가는' 길에 들어섰다. 이것 자체가 얼마나 큰 희망인가.
2. 4장 인간의 영
119쪽~143쪽을 요약정리해 본다.
인간의 행동을 쾌락이라는 동기로 설명한 프로이트와 우월성 혹은 권력이라는 동기로 설명한 아들러, 그리고 의미라는 동기로 설명한 프랭클의 인간 본성에 대한 세계관을 당연히 다를 수밖에 없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심리치료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서는 인간을 몸-마음이라는 2차원의 존재로 바라본다. 그러나 프랭클은 인간을 몸-마음-영의 3차원의 존재로 바라본다. 121
빅터 프랭클은 비행기의 비유를 통해 이렇게 말한다. 비행기도 활주로를 택시처럼 주행할 수 있다. 그러나 비행기의 진정한 모습은 하늘을 나는 것이다. 하늘을 날 때에야 비로소 비행기는 자신의 본연의 모습을 실현할 수 있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몸과 마음을 가진 존재이지만, 영적인 존재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인식하고 실현할 수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진정한 인간의 모습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127.
3. 인간의 영은 한 번도 아프지 않고 상처받지도 않는 인간 존재 자체다.
빅터 프랭클은 종교의 유무, 종파와 상관없이 인간은 모두 영적인 존재임을 강조한다. 그러나 굳이 종교적으로 말한다면 불교에서는 불성일 것이고, 천주교나 개신교에서는 신성일 것이다.
134.
"먹구름이 끼고 비바람이 불어 태양을 볼 수 없을 때에도 우리는 여전히 태양의 빛을 받을 수 있다. 태양이 언제나 존재하며 먹구름을 뚫고 그 빛을 발하듯이 인간의 영도 고통이라는 삶의 구름을 뚫고 그 빛을 발한다.
태양이 아프거나 상처받을 수 없듯이 우리의 영도 아프거나 상처받지 않는다. 나 자신이 아프지 않고 상처받지 않은 영적 존재임을 믿는 한, 다른 사람 역시 나와 같은 영적인 존재임을 인식하는 한, 어떠한 삶의 어려움에 직면한다 해도 우리 모두에게는 여전히 희망이 있다. 구름과 비바람 속에서도 여전히 우리는 '의미'라는 빛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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