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에 살자 100일 묵상

30/감정적으로 초연해진다는 것

나살자(나부터 살자/ 나를 살리는 자원) 2024. 2. 19. 05:54
728x90
반응형
나는 감정적으로 초연해지는 데 있어 
얼마만큼 발전이 있었는지 매일 검토하겠다.

무언가 말하지 않았다면 더 나을 것을 말하지 않았던가, 아니면 비난하는 시무룩한 표정으로 나타났던가?

-하루하루에 살자 2월 19일-

잔뜩 흐린 날 오후의 산책

감정적으로 초연해진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 억지로 해서 되는 것도 아니다. 노력한다고 되는 일도 아니다.

생각을 바꿔야 한다. 관점을 달리 해야 한다. 매일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
 


감정에 사로잡혀 끌려다니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기쁨의 천 가지 이름>에서 바이런 케이티, 그녀가 '작업'이라고 부른 네 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고 질문의 답을 찾아보면 좋다. 이것은 직접 해봐야만 알 수 있는 꽤 유용한 '작업'이다.

1. 그게 진실인가요?

2. 그게 진실인지 당신은 확실히 알 수 있나요?

3. 그 생각을 믿을 때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나요?

4. 그 생각이 없다면 당신은 누구일까요?
 
 
내가 느끼는 감정을 따라 들어가면 그 어떤 '생각'과 만나게 된다. 그 '생각'에 질문을 던져야 하는 것이다.

바이런 케이티가 말한 대로 "우리가 어떤 '생각'에 대해 깊게 질문하면 그 생각은 우리에게 고통을 일으키는 힘을 잃게 되며 마침내 더 이상 일어나지 않게 된다."는 말을 실감하게 될 것이다.


바이런 케이티의 <기쁨의 천 가지 이름>는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나의 인생책이다.

늘 곁에 두고 밑줄 그은 부분들 다시 들여다보곤 하는 책이다. 이 책을 만나 '생각'에 끌려다니지 않게 되었다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스스로를 괴롭히는 일은 하지 않게 되었다. 점차 감정적으로 초연해져 가는 것을 맛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감사한 일이 아닌가.


• 묵상의 길잡이 책으로 삼아
https://mommoon.tistory.com/m/182

 

아침 묵상의 길잡이 <기쁨의 천가지 이름>

다시 시작하는 아침 묵상 2023.08.07. 월. 06:00 Byron Katie '생각에 대한 믿음'이 모든 스트레스와 고통의 원인이라고 말하는 바이런 케이티. 그녀가 시사주간지 이 정한 영적 지도자여서가 아니다. 나

mommo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