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에 살자
8월 7일
"우리는 우리의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는 원인을 우리 자신에게서 찾으라고 말하며 위대한 힘의 인도하심에 의지하라는 것을 제시한다. 12단계나 구호들을 공부하는 것과 갬아넌의 책자를 많이 읽으라고 권한다."
※ 아래의 글은 갬아넌 교본 167~181 요약정리한 내용이다.
12단계를 일상에 적용
당신은 무엇을 위해 살아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까?
갬아넌에서 우리는 정신적, 영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한 성장은 우리에게 강박적 도박은 약점이 아니라 질병의 결과라는 사실을 깨닫고 받아들였을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자신을 검토하고 거기에서 약점-우리의 문제들에 대처하지 않고 모든 잘못을 도박중독의 탓으로 돌리고 오랫동안 자기 연민에 빠져 있었던 것-을 발견했을 때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음에 나오는 단계에서 우리는 용기와 평온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점차로 우리는 약점을 버리게 되고, 비록 고통스러울지라도 성장을 위해서는 참을만한 가치가 있는 것임을 배우게 됩니다.
1단계
우리는 그들의 도박 행위와 가정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무력하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 어느 누구에 대해서도 무력하며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살 수 없고, 다만 나 자신의 인생을 위해서만 살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나의 태도를 바꾸는 것이 많은 어려움을 순조롭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 나는 그의 도박 행위를 내 뜻대로 조정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있는가?
- 우선 이것을 받아들이고 나 자신이 다른 어느 누구에게도 무력하다는 것을 인정하는가?
- 나는 도박중독자를 한 인간으로서 바라보고 있는가?
2단계
우리는 우리보다 위대한 힘이 우리를 건전한 본정신과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오게 해 주실 수 있다는 것을 믿습니다.
▶ 건전한 본정신으로 돌아오게 하는 데는 도움이 필요하며, 도움 없이 회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 도박중독자가 도박을 하고 있는 동안에 내가 말하고 행동한 것 대부분이 건전한 본정신으로 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하는가?
- 나의 인간적인 힘으로 모든 것을 유능하고 현명하게 처리할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이는가?
3단계
우리는 우리가 믿는 위대한 힘의 보살핌에 우리의 의지와 삶을 완전히 맡기기로 결심합니다.
▶ 최선을 다했지만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내 뜻에 따랐던 동안에는 위험한 상태로 이끌었고 길을 잃도록 했다. 나 자신보다 위대하신 분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限을 버리고 神께 맡기자!
- 아직도 하나하나의 문제를 자기 스스로 하려고 하는가?
- 무슨 일이 일어나도 자신을 지킬 준비가 되어 있는가?
4단계
우리는 철저하고 대담한 반성으로 우리의 도덕적 생활을 점검합니다.
▶ 매일매일 나 자신의 부족함과 잘못을 극복하려고 노력한다면 생각, 행동, 대화가 자신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 자신을 원한 속에 가두고 있지 않은가? 고민을 증가시키고 있는 자기 연민의 희생자인가?
- 자신의 약점 대신 도박중독자의 약점을 강조하는가?
5단계
자신의 잘못된 성격을 우리들 스스로에게 인정하고 위대한 힘과 또 다른 사람에게도 시인합니다.
▶ 자신의 인간적인 성장에 전념할 때, 자기로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해결된다.
- 잘못을 정직하게 인정하는 것이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 이 단계를 실천하는 것이 자신을 돕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자신의 결점을 다룬다는 것을 아는가?
6단계
우리는 우리의 성격상 약점을 없앨 완전한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우리가 잘못이 있음을 알고 보다 나은 행동을 하기 위한 막연한 결심을 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겸손하게 맡길 때라야 가능하다.
- '완전한 준비'라는 말은 위대한 힘의 뜻에 나의 모든 것을 맡긴다는 의미라는 것을 아는가?
- 제멋대로 저항하지 않는다면 위대한 힘께서 베푸는 좋은 점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아는가?
7단계
우리는 겸손한 마음으로 위대한 힘에게 우리의 약점을 없애 주시도록 간청합니다.
▶ 우리 스스로 만들어 갖고 있는 습관, 약점을 완전히 없애지는 못해도 보다 적게 가질 수 있다.
- 진실로 자기의 약점을 제거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내가 준비가 될 때까지 약점들을 제거할 수 없다.
- 나는 진실로 겸손해졌는가?
- 이 단계를 조용하고 온화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나의 생활방식을 바꾸는데 놀랄만한 힘의 도구가 된다는 것을 아는가?
제8단계
우리가 피해를 준 모든 사람의 명단을 작성하며 그들에게 기꺼이 보상할 용의를 갖습니다.
▶ 우리가 해를 끼친 사람의 명단을 만듦으로써 가장 해를 끼쳤던 사람은 바로 자신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사람뿐 아니라 자신에게도 용서를 구해야 한다.
- 험담이나 비판을 하는 버릇이 있는가?
- 즉시 화를 내고 불화의 원인을 만드는 버릇이 있는가?
- 상대방이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생각하지 않고 말을 불쑥 내뱉는 성미 급한 버릇이 있는가?
제9단계
우리가 직접 보상하는 것이 그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 한 언제나 어디서나 직접 보상합니다.
▶ 앞의 여덟 단계를 사려 깊게 그리고 기도하는 가운데 실천했다면, 이 단계는 자발적으로 행동으로 옮기도록 하자.
- 내가 상처를 준 죄책감을 없애는 것이 자신을 위한 근본적이고 건전한 치료라는 것을 아는가?
- 나의 히스테리, 혼란에서 발생한 조급함, 질책, 비판 때문에 가족 중 상처받은 사람, 특히 도박중독자에 대해서 보상하도록 시작해야 하지 않나?
- 보상이 자신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10단계
우리는 계속해서 우리 자신을 점검하여 잘못이 있을 때마다 즉시 시인합니다.
▶ 계속해서 저지르는 크고 작은 잘못들을 반성하고 검토하기 위해서 날마다 조용한 시간을 갖도록 하자.
- 오직 나의 관점을 기초로 하는 판단은 옳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고 노력하는가?
- 자신을 반성하는 것이 자신을 위한 것이며 다른 사람의 잘못을 관대히 용서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가?
11단계
우리는 기도와 명상을 통하여 의식적으로 우리가 믿는 위대한 힘과 더욱 가까워지도록 노력하며, 그분의 뜻을 깨달아 그 뜻을 실행할 능력을 주시도록 기도합니다.
▶ 조용한 때에 우리는 사물을 전체적으로 보기 위해 우리의 생각과 마음을 키우려고 노력해야 한다. 11단계의 영적훈련은 우리 생활 속에 강력한 힘이다. 이를 위한 시간이 없다는 생각은 핑계!
- 기도와 명상이 나를 도와준다는 것을 의심하는가?
- 명상은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해결책을 분명히 제시해 준다는 것을 발견했는가?
- 내가 기대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고 해서 기도와 명상이 필요 없다고 말할 수 있나?
- 어쩔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차원에서 기도와 명상을 하고 도박중독자의 단도박 생활과 그의 잘못에 대해 명상한 일이 있는가?
12단계
우리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이 원칙을 실천하려고 노력한 결과 영적으로 성장하였고, 다른 사람에게도 이 원칙을 전하려고 노력합니다.
▶ 영적 각성은 이 모든 단계의 결과로써 올 수 있다. 각 단계는 앞의 단계의 뿌리에서 나온 것이다. 만약 다른 사람들을 도우려 한다면 우선 우리는 모든 단계들을 생활화해야 한다.
우리가 갖고 있지 못한 것은 결코 줄 수 없다!!!
- 나는 다른 사람에게 뭔가 줄 게 있고,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이러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아는가?
- 다른 사람을 돕는다는 것은 내가 더 큰 도움을 받는다는 것과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 나에게 부과된 의무라는 것을 아는가?
갬아넌에서 우리는 정신적, 영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구호로 마음을 무장하고
12단계를 일상에 적용하면서
"구호나 12단계를 실제로 사용하는 것이 나에게 더 현명한 결정을 내리 수 있도록 힘을 준다."
<하루하루에 살자> 8월 7일
'이어 쓰는 하루하루에 살자 100일 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 치료의 힘 (48) | 2024.08.0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