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 중독에서 회복으로 가는 길

겸손의 12단계 집단치료

나살자(나부터 살자/ 나를 살리는 자원) 2023. 12. 19. 08:00
728x90
반응형

1. 12단계 집단치료란

중독을 인정하는 1단계로부터 출발하여 타인에게 자신의 병을 고백하고, 치료를 통해 일상으로 복귀하게 되기까지 12단계 과정을 거쳐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 이 표는 [광주서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에서 제작한 계요병원의 Dr. 이한오 강의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한 것이다.

세월을 흘러흘러

2. 겸손의 12단계 치료에 대하여

 역12단계   12단계
나는 도박에 무력하지 않으며 나의 삶도 수습할 수 있었다.  "나 잘났다." 1단계 우리는 우리가 도박에 무력하여 우리의 삶이 수습할 수 없게 되었음을 시인했다.
나 자신의 힘이 나를 본정신으로 유지할 수 있음을 믿었다. "믿을 만한 사람은 나밖에 없다." 2단계 우리 자신보다 더 큰 힘이 우리를 본성으로 회복시킬 수 있음을 믿게 되었다.
내가 이해한 대로의 나 자신의 돌봄에 나의 뜻과 나의 삶을 맡기기로 결정했다. "의지할 사람은 나밖에 없다." 3단계 우리가 이해한 대로의 신의 돌보심에 우리의 뜻과 우리의 삶을 맡기기로 결정했다.

 

역12단계   12단계
샅샅이 그리고 두려움 없이 타인에 대한 도덕적 검토 목록을 만들었다. [타인 비판] 4단계 샅샅이 그리고 두려움 없이 우리 자신에 대한 도덕적 검토 목록을 만들었다.
타인이 나에게 한 그의 잘못을 있는 그대로 시인하기를 바랐다. 5단계 신과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우리의 잘못을 있는 그대로 시인했다.
내가 타인의 이러한 모든 성격상 결점을 제거할 수 있도록 모든 면에서 준비했다. 6단계 신께서 이러한 모든 성격상 결점을 제거해 주시도록 모든 면에서 준비했다.
내가 그의 단점을 없애주겠다고 과감히 나섰다. 7단계 신께서 우리의 단점을 제거해 주시도록 겸손하게 간청했다.

 

역12단계   12단계
나에게 해를 끼친 모든 사람의 명단을 만들어서 그들 모두로부터 확실히 보상받으려고 했다. 8단계 우리가 해를 끼친 모든 사람의 명단을 만들어서 그들 모두에게 기꺼이 보상할 용의를 갖게 되었다.
누군가 피해를 보든 말든 모조건 그들로부터 보상받고 복수했다. 9단계 어느 누구에게도 해가 되지 않는 한 할 수 있는 데까지 어디서나 그들에게 직접 보상했다.
타인에 대한 인격적인 검토를 계속하여 잘못이 있을 때마다 지적했다. 10단계 인격적인 검토를 계속하여 잘못이 있을 때마다 즉시 시인했다.

 

역12단계   12단계
나의 생각을 통해서 나의 능력을 키우려고 노력하면서 나를 위한 나의 뜻을 알아 그것을 이행할 힘이 생기기만을 원했다. 11단계 기도와 명상을 통해서 우리가 이해한 대로의 신과 우리의 의식적인 만남을 깊게 하려고 노력하면서 우리를 향한 그의 뜻을 알게 해주시고 그것을 이행할 힘을 주시기만을 기도했다.
이렇게 살아온 결과 영적으로 어두워져 나는 소외되, 나의 모든 일상에서 이런식으로 살기를 계속했다. 12단계 이런 단계들의 결과 영적으로 각성되어 우리는 도박중독자에게 이 메시지를 정하고 우리의 모든 일상에서 이 원칙들을 지키려고 노력했다.

3. 중독에서 회복으로 가는 길은 영적인 여정이다!

 도박중독치료가 왜 영적인 과정인지, 왜 인격의 변화를 통해야만 가능한지를 보여준다.
 
그래서 회복의 길로 가는 길은 인간과 삶에 대해 깊이 성찰하고 인내하고 탐구하는 과정이 될 수밖에 없다. 생물학적인 출생이 아닌 재양육의 과정을 통한 復活의 삶이어야만 가능한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