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의 천 가지 이름 새벽 묵상

질문된 마음은 더 이상 추구하지 않는다

나살자(나부터 살자/ 나를 살리는 자원) 2023. 8. 19. 07:55
728x90
반응형

2023.08.19. 토 07:00


7
그것은 태어난 적이 없다.

그러므로 결코 죽지 않는다.
마음에 충분히 깊이 질문한다면, 참된 당신은 삶과 죽음의 너머에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질문된 마음은 더 이상 추구하지 않으며, 그래서 한없이 자유롭게 여행합니다. 그 마음은 자기가 태어난 적이 없으므로 결코 죽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그 마음은 무한합니다. 자기를 위한 욕망이 없이 때문입니다. 

갇혀있는 마음이 유일한 죽음입니다. 질문되지 않은 마음은 자기의 생각을 믿으며 막다른 골목에서 살아갑니다. 좌절하고, 희망이 없고, 언제나 출구를 찾으려 애쓰지만, 또 하나의 막다른 골목을 경험할 뿐입니다. 그리고 문제가 해결될 때마다 또 다른 문제가 나타납니다. 질문되지 않은 마음은 그렇게 살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기쁨의 천 가지 이름> 48

아침산책은 언제나 즐거워

 
"죽음이 무엇인가요? 당신은 어떻게 죽을 수 있나요? 당신이 태어났다고 누가 말하나요?" 

바이런 케이티는 도덕경 7장 첫 문장을 이렇게 시작하고 있다.
 
그녀는 질문되지 않은 생각이 태어나고 죽을 뿐, 오직 마음만 있을 뿐이라고 말한다. 과거의 이야기나 스트레스를 주는 이야기 빚어내는 생각에 갇혀있게 되는 게 죽음이라고 한다.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대해 충실하게 답을 찾아간다면 삶도 죽음도 없는 부활의 삶을 살 수 있다는 말들을 반복하고 있다.
 
 

그게 진실한가?

그게 진실인지 아닌지 확실하게 알 수 있나?

그 생각을 믿을 때 나는 어떻게 반응하고 있나?

그 생각이 없다면 나는 누구일까?


 

불편하고 부정적이 생각이 올라오면 바이런케이티가 가르쳐준 이 방법대로 질문을 던진다.

그러면 어떤 문제도 일어나기 이전의 상태에 다다르게 된다. 이것이 바로 평온에 이르는 길이다.

어쩔 수 없는 것들에 희생당하지 않는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


 
네 가지 질문
『네 가지 질문』은 세계적인 영적 지도자인 바이런 케이티가 모든 스트레스에서 해방되어 마음의 평화와 행복을 누리는 법을 들려준다. 그녀는 모든 스트레스와 고통의 원인은 생각을 믿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네 가지 질문과 뒤바꾸기로 이루어진 그녀의 ‘작업’은 모든 생각의 족쇄를 부수는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방법이다. 생각에서 풀려나면 스트레스는 사라지고 즉시 평화가 찾아온다. ▶ 이 책은 2003년에 출간된 《네 가지 질문》(침묵의향기)의 개정판입니다.
저자
바이런 케이티, 스티븐 미첼
출판
침묵의향기
출판일
2013.09.17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