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새벽 묵상

2023. 07.28 하루하루에 살아가라고

나살자(나부터 살자/ 나를 살리는 자원) 2023. 7. 28. 06:28
728x90
반응형
오늘 기억할 것
이 날은 나에게 주어진 날이다. 
나는 이 하루동안에 훌륭하고 건설적인 일을 하고 
나의 마음속에서나 주위 환경에 질서 정연함을 이루겠다.
그 누구도 나에게 주어진 이와 같은 특별한 시간을 소유할 수 없으며
그것은 오직 나에게만 주어진 시간이므로 나는 그것을 더욱 만족스러운 일로 가득 차게 할 것이다.
가족모임은 하루하루에 살아가라고 말한다. 오늘이 바로 그렇게 살아갈 날이다.

 헨리나우웬의 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비인격적인 환경 가운데 놓여있는 사람에게
인격적인 반응을 하는 것이다.

- 헨리나우웬-



내가 할 수 인격적인 반응이 무엇일까. 능소화가 자기만의 꽃을 피워내는 것처럼 나는 나의 꽃을 피워내야하는 거겠지. 그렇게 나대로의 아름다움을 전하고 그늘을 드리우고 그저 나의 자리를 묵묵히 지켜가면 되는거겠지.

 

하루하루에 살아가라고

열흘 후면 입추立秋다.
푹푹 찌더라도 
괜찮을 수 있는 이유다.
버틸만 해지기도 하는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떠도는 구름처럼

지금 이대로 멈춘 것이 아니라
흘러간다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인데도

그저 감사하다.
 

-나살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