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새벽 묵상

2023.07.14 나도 만족 너도 만족

나살자(나부터 살자/ 나를 살리는 자원) 2023. 7. 14. 06:22
728x90
반응형
오늘 기억할 것
나의 생각이 항상 옳다는 것에 확신을 갖지 않으리라.
모든 것이 내 뜻대로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세밀하게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하리라. 비록 다른 사람들이 나와 서로 일치하지 않을 때라도 그들의 생각에 대해서 귀를 열고 마음을 열 것이다. 그래야만 내가 성장할 것이다.

오늘 《하루하루에 살자》에서 말하는 것은 "자기만족이 성장을 방해한다."라는 것이다. 내 생각이 틀릴 리가 없다는 생각, 내가 옳다라는 확신 같은 것이 얼마나 위험하고 어리석은가에 대한 지적이다.

 

"자기만족은 이해심과 친절을 막아버리고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점을 정당화시킨다." 

 

자기만족만 말고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에서 자기만족만 있고 타인의 만족은 없으면 그것은 균형이 깨진 것이다. 자기만족도 타인만족도 없으면 극단적인 갈등상황일 테지만 나도 만족하고 상대도 만족할 수 있다면 이것이야말로 win-win이지 않은가. 

 

나도 만족 너도 만족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가 원만하려면 '나도 만족 너도 만족' 이어야하지 않을까. 딱 잘라서 50 대 50 은 아니어도 내가 조금 덜 만족하는 선에서, 가끔은 내가 더 만족하는 선에서'

 

내가 틀릴 수도 있다는 여지

그러려면

내가 틀릴수도 있습니다라고 여지를 둬야만 한다.

초록이 짙어만 가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