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에 살자 100일 묵상

24/합리적 인생관을 위한 합리정서행동치료

나살자(나부터 살자/ 나를 살리는 자원) 2024. 2. 12. 07:30
728x90
반응형
자기 이해를 돕는 가족모임 프로그램을 통해서 저의 어려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된 데에 감사하게 하소서.
저를 겸손하게 하시어 새롭고 더욱 합리적인 인생관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소서.

-하루하루에 살자 2월 12일-

이 글의 출처는 학지사 <상담학사전>이라는 것을 밝힌다.

합리정서행동치료

미국의 임상심리학자 Ellis가 1955년에 개발.
인간은 객관적 사실 때문에 혼란스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실에 대한 자신의 관점 때문에 혼란스러워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이를 수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상담이론.
비합리적 신념들의 예
1. 나는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사랑이나 인정을 받아야 한다.
2. 나는 완벽할 정도로 유능하고 합리적이며 가치 있고 성공한 사람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3. 나쁘고 사악하며 악랄한 사람은 비난과 벌을 받아 마땅하다.
4. 내가 원하는 대로 일이 되지 않는 것은 내 인생에서 큰 실패를 의미한다.
5. 불행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의해 발생한다.
6.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내게 일어나 큰 해를 끼칠 것이 항상 걱정된다.
7. 어떤 난관이나 책임은 부딪혀 해결하기보다는 피하는 게 더 쉽다.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자신의 경우를 한번 돌아보면 좋을 것 같다.

사람들이 정서적 문제를 겪는 이유는 일상생활에서 겪는 구체적 사건 때문이 아니라 이와 같은 비합리적 신념에  따라 그 사건을 합리적이지 못한 방식으로 지각하고 받아들이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반드시 ~해야 한다는 당위적 생각이 많을수록 심리적 장애를 더 많이 경험하게 된다.

ABC이론

A선행사건→B신념→C결과→D논박→E효과→F감정
불안, 우울, 열등감, 시기, 질투 등의 정서적 반응 C은 주로 개인의 신념체계 B에 따라 발생하는데 효과적인 논박 D으로 사라지고 그 결과 새로운 인지체계를 가져오는 효과 E와 그에 따르는 새로운 감정 F을 갖게 된다.

반드시 ~ 해야 한다는 당위적 생각에서 만약~ 했으면 좋겠다.렇게 된다면 조금 ~할 수도 있다는 말로 대체할 수 있게 되면 많은 심리적 어려움에서 해방될 수 있다. 
 

이 글의 출처는 학지사 <상담학사전>이라는 것을 밝힌다. 

 


반드시~ 해야한다는 당위적 생각에서 
벗어나
하되 함이 없게
 

728x90
반응형